HOME > 대학/대학원 > 예술학부 > 디자인학과

디자인학과

디자인학과는 디지털, 생명공학과 함께 미래의 핵심 산업분야로 급부상하였다. 21세기 가치질서의 척도는 미에서 출발함을 기본으로 하고, 인간의 내면 속에서 잠재된 예술성이 새로운 문화를 선도하면, 창조 해내는 원동력임을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미래사회에 건전한 문화를 뿌리내리게 하며, 디자인의 예술적, 기술적, 과학적 기능적인 부분을 습득하게 하여 세계화, 정보화 첨단산업화 시대에 발맞춰 해당 분야를 선도해 가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세부전공학습으로는 시각정보디자인전공, 산업/제품디자인전공, 공공/환경디자인전공이 있다.
• 교육목표
종합적 사고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적 발상 및 능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현장 맞춤형 디자이너’ 양성
  • 다학제적 커리큘럼으로 디자인, ICT/디지털 기술, 창의적 발상과 표현, 인문학적 사고가 결합된 교육을 제공하여 ‘창의 융합형 디자이너‘ 양성
  • 산학연구, 인턴십, 공모전, 프로젝트, 동아리 활동을 통한 실무능력이 뛰어난 ‘현장 맞춤형 디자이너'를 양성
• 인재상 및 핵심역량
1) 인재상
  • 문화예술 인재육성
  • 세한 스마트 인재육성
  • 지역사회 협력강화
2) 핵심역량
  • 창조적 전문인: 전공지식을 바탕으로한 창조적 발상/표현과 작업 실무능력I
  • CT 창업/창작인 : 4차 산업사회의 기반이되는 디지털/ICT 기술 및 창업에 관한 지식
  • 융복합지식인 : 타학과 타전공생과의 협동작업 및 의사소통
  • 지역사회 봉사인 : 전문적 직업의식 바탕으로 프로젝트 진행 및 지역사회 협력강화
• 학과특성화
취업 및 실용 중심학과로 육성 : 방학기간 중 현장실습(인턴)을 통하여 산업 현장감이 뛰어난 디자인전공자로 육성
인터넷 활용, 외국어 능력과 다양한문화의 이해로 세계화에 부응하는 선진화 디자인교육시스템을 운용
성실성과 인성이 가장 뛰어난 디자인학과로서 국ㆍ 내외 교육만족도 1위를 목표
정기적인 유명 예술인 및 실무 디자이너 초청 특강 실시로 현장감 교육
실용학문의 특성을 살려 산학연계 학습을 통한 실무능력의 강화 및 육성
전국규모와 국제규모의 공모전 수상과 참여를 적극 유도하여, 디자인 전문가로서 소양을 집중 육성
• 졸업 후 진로
디자인 연구소, 영상디자인 전문 회사, 광고회사, 광고대행사, 일러스트레이터(작가), 애니메이션디자인 전문회사, 포장디자인 회사, 편집디자인 회사, 프리랜서 디자이너, 3D를 비롯한 CG분야 광고회사, TV -C F 회사(CF 감독), 신문사, 잡지사, 이벤트 회사, 각종 디자인 전문회사, 전자회사, 인테리어회사, 도자기회사, 도자기 작가, 조명기기 등 산업기기 전문회사, 환경디자인회사, 디스플레이디자인회사, 가구디자인 회사, 자동차디자인 회사, 레저 선박회사, 방송사, 웹 디자인 회사, 대학원 진학, 기업체 홍보실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학과사무실 및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