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속기관

• 공자아카데미

소개

중국 정부가 중국어와 중국문화 보급을 위한 국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중국교육부에서 그 필요성과 교육능력을 갖춘 교육기관을 선정하여 공자아카데미의 설립을 지원하고 교사를 파견하여 수준 높은 중국어 교육을 진행하는 사회공익 교육기관으로 한국 교육 실정에 맞는 중국어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공자아카데미 업무 총괄 061-287-3506
부원장

(중방원장)

∙중국국제중문교육기금회 및 천진사범대학 제반 업무

∙중외언어합작교류센터 제반 업무

∙중국 원어민강사 지도 및 관리 지원

061-287-3509
직원 ∙공자아카데미 운영 제반 업무

– 중국국제중문교육기금회 및 천진사범대학 제반 업무

– 공자아카데미 운영을 위한 예‧결산 업무(중국)

– 공자아카데미 평가 관련 업무

∙지방자치단체 위탁 사업 운영

– 중국어체험마을, 교육기부사업 등

∙중국어능력평가(新HSK)시험 운영

∙일반 중국어과정 운영

∙중국어 외부 위탁 교육 운영

∙공자아카데미 주요 행사 운영

– 중국문화축제, 교육CEO 중국교육문화연수 등

∙원어민강사 지원 및 근태 관리 업무

∙공자아카데미 소식지 발간 및 월보 제작 업무

∙공자아카데미 중국어 과정별 수납 업무

∙중국어 통‧번역에 관한 사항

∙국제교류원 및 대학원 업무 지원

061-287-3504

홈페이지

• 국제교류원

소개

국제교류원은 해외 대학 및 산업체와의 학술 교류, 해외 진출 기회 확대, 유학생 유치 및 지원 등을 통해 대학의 국제 교류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국제화인증제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국제 교류 활성화를 통해 국·내 외 학생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외국 대학 및 산업체와의 국제교류협약(MOU) 체결, 학생 해외연수 및 해외 취업 지원과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한국문화를 체험, 습득할 수 있도록 한국 생활을 지원함으로써 세한대학교를 세계에 알리며 국제화된 캠퍼스를 만드는데 적극 기여하고 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국제교류원 업무 총괄

국내외 국제 교류 업무 진행

유학생 유치 모집 홍보 및 관리

각종 운영회 위촉 및 관리

061-469-1600
부원장 자매대학 교수와 학생 간 교류 지원

국외 교육 기관 및 산업기관과 협약 체력을 통한 교류 확장

교류 초청장 발송 및 국외 출장을 통한 홍보와 유학생 유치

외국인 유학생 생활 및 교육 관련 상담 진행

041-359-6088

061-469-1600

과장 외국인 유학생 관리와 일반 행정관리

국제 교류 및 유학생 지원 프로그램 기획 총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지표관리

국제교류운영위원회 및 입학 사정 위원회 수립 및 지원

061-469-1601
직원 법정의무교육 시행 및 문화 체험 행사 기획 및 실시

유학생정보관리시스템(FIms) 대학 관리자 업무 처리

외국인 유학생 비자 관련 당진 및 목포출입국관리소 현장업무

영암 및 당진 캠퍼스 외국인 유학생 관련 행정업무 처리

유학생 생활 안내 및 지원

041-359-6073

061-469-1602

061-469-1603

• 평생교육원(당진)

소개

세한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충남권을 대표하는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으로서 지역주민들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여 새로운 직장과 삶의 기회를 갖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충남 지역의 대표적인 교육문화공간이다. 본 교육원은 지역주민들의 인문 ․ 교양 ․ 자격증 ․ 교육 일반과정 뿐만 아니라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과 실업자의 취업을 위하여 끊임없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주민들의 평생교육 실현에 목표를 두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분원장 평생교육원 당진분원 업무 총괄 041-359-6138
직원 평생교육원 운영계획 수립

각종 인허가 업무

평생교육통계조사 및 보고

학점은행제 통계조사 업무

위탁보조금 사업 운영 및 관리

041-359-6057
직원 운영위원회 위원 위촉 및 운영

교육원 시설 유지 관리

학점은행제 운영 및 관리

위탁보조금 사업 운영 및 관리

기타 사무 업무

041-359-6164

홈페이지

• 평생교육원(영암)

소개

평생교육원은 대학이 갖추고 있는 인적 ․ 물적 인프라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지역 주민에게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맞춤형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 ․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위탁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화 ․ 세분화 되어가는 평생학습 욕구를 실천하고 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평생교육원 업무 총괄 061-287-3506
직원 ∙운영 계획 수립

∙운영위원회 위원 위촉 및 운영

∙평생교육통계조사 및 보고

∙교육원 시설 유지 관리

∙기타 사무 업무

∙일반교육과정

– 운영계획 수립, 등록 및 수료

– 강사관리, 결과보고(만족도조사 포함)

∙학점은행제

– 운영계획 수립, 수업, 강사관리 등

∙위탁·보조금사업

– 사업별 운영 사업계획서 제출

– 획득 사업별 운영계획 수립

– 사업별 운영 관리

– 획득 사업별 정산 및 결과보고

(만족도조사 및 통계 보고 포함)

061-287-3501
직원 ∙운영 계획 수립

∙교육원 시설 유지 관리

∙기타 사무 업무

∙일반교육과정

– 운영계획 수립, 등록 및 수료

– 강사관리, 결과보고(만족도조사 포함)

∙학점은행제

– 운영계획 수립, 수업, 강사관리, 보고업무 등

∙위탁·보조금사업

– 사업별 운영 사업계획서 제출

– 획득 사업별 운영계획 수립

– 사업별 운영 관리

– 획득 사업별 정산 및 결과보고

(만족도조사 및 통계 보고 포함)

061-287-3502

홈페이지

• 원격평생교육원

소개

비대면 열린교육,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고자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2020년 6월에 원격평생교육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세한대학교 구성원은 물론 일반 성인학생이 수강할 수 있는 원격평생교육 과정을 개발, 운영하여 평생교육의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교육목적

· 세한대학교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평생학습인
· 교수방법 개선 및 우수교수법의 확산 적용
· 학습자들의 특성 및 요구에 맞춘 고품질의 e-Learning 콘텐츠 제작
· 학습자들의 개인 역량 강화 및 학습 효율성 제고.

교육방침

· 우수교수법 고도화와 온라인교육 정책 기틀 마련
· 학점은행제 및 자격증 과정 개발을 통한 원격교육 우수한 콘텐츠 개발
· 학생들의 개인 역량 강화를 통한 기초학습 능력 향상
· 교과목의 흥미를 유발하여 지속 가능한 다양한 학습 방법 개발

운영과목

· 경영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과목 운영
※ 상세 과목은 e-cyber.sehan.ac.kr 방문 요망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원내 업무 총괄 041-359-6138
과장 IT 및 정보화 총괄 041-359-6175
직원 웹 기획 및 개발 041-359-6028
직원 교수설계 및 교학팀 업무 총괄 041-359-6191
직원 웹디자인 관리 041-359-6191
직원 매체개발 및 제작 관리 041-359-6191
직원 학습상담, 수강신청 1670-6191
직원 학사행정, 학습자 수강 안내 1670-6193

홈페이지

• 정보전산원

소개

정보전산원은 교수와 학생의 연구 및 실습지원, 학사 및 일반행정 업무의 자료처리 등 교육, 연구, 행정업무 전산화를 지원한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원내 업무 총괄

정보보안담당관 /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

성과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입학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학생역량종합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

입시 전산 업무 지원

041-359-6175
과장 종합 정보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정보보안담당자/개인정보보호 업무

교내 네트워크 관제 및 관리

교내 정보화 시스템 및 프로그램 연간 계약 관리

네트워크 및 정보보호시스템 담당

041-359-6027
계장 학사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대학원 학사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한중합작 학사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교원채용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041-359-6028
직원 학사행정시스템 관리 및 운영

정보보안업무(홈페이지 및 행정전자서명 인증 담당)

대학 홈페이지 관리 및 운영

전자결재시스템 관리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원격등록기관 대학 관리자 업무

정보전산원 행정업무 처리

041-359-6030

홈페이지

• 학술정보원

소개

학술자원 및 전문서비스 제공을 통한 대학의 교육 및 연구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원내 업무 총괄 041-359-6010
과장 자료 구입/기증/교환/폐기 업무

대학도서관 평가 및 기관평가인증 관리 업무

대학도서관 통계조사 관리

학술정보원 규정 관리

시설환경 관리에 관한 업무

학술정보원 운영위원회 및 각종 협의회 관리 업무

041-359-6053
계장 비도서자료 구입신청 및 관리에 관한 업무

장기대출자료 관리에 관한 업무

연체료/분실도서에 관한 업무

통합고시원에 관한 업무

자료(도서/비도서/전자책) 입력 및 장비에 관한 업무

도서 대출/반납/연장에 관한 업무

사물함 관리에 관한 업무

061-469-1123
직원 비도서자료 구입신청 및 관리에 관한 업무

장기대출자료 관리에 관한 업무

연체료/분실도서에 관한 업무

통합고시원에 관한 업무

자료(도서/비도서/전자책) 입력 및 장비에 관한 업무

도서 대출/반납/연장에 관한 업무

연속간행물 관리에 관한 업무

041-359-6074

홈페이지

• 항공기술교육원

소개

항공기술교육원은 국토교통부의 인가를 받은 항공정비사 양성 전문 교육기관이며,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항공산업을 선도할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이성종

교육원 업무 총괄

교육규정 관리

산업기사 시험장 위탁운영 관리

교육일정 관리

자격증 교육

기능대회 참가 지도

041-359-6166
직원

전수연

교육생 입과 및 수료 관리

교육원 예산 관리

실습실 관리

전후반기 안전교육 관리

교육생 간담회 관리

041-359-6164

홈페이지

• 인권센터

소개

세한대인의 기본 인권을 보호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각종 차별 및 인권 침해 구제,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교육, 사건 처리를 담당한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센터장 센터 업무 총괄 041-359-6085
성폭력상담실장 성희롱•성폭력 예방 프로그램 실시

학생, 교수, 교직원간 성희롱•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사이버 성폭력 피해에 대한 신고-접수-상담-조사 실시

학내 건강한 성(性)평등 문화조성 및 성(性)인지 교육 진행

인권침해 예방 교육 및 민원 처리

인권상담 및 인권 침해 구제

041-359-6132
양성평등실장 041-359-6085
직원 성희롱·성폭력 관련 피해상담접수

인권상담 접수

041-359-6137
• 보건복지센터

소개

보건복지센터는 교직원 및 학생들의 건강관리와 질병 예방 및 처치 그리고 건강 상담을 위하여 보건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센터장 부서 업무 총괄 061-469-1309
직원 교직원 및 학생의 간단한 외상처치 및 투약

응급환자 발생히 처리

각종행사 구급약품 대여

전염병 및 감염병의 관리

건강 상담 및 기타건강에 필요한 사항 안내

본교 제세동기 관리

061-469-1558
• 생활관(당진)

소개

학습에 필요한 각종 기회 제공의 일환으로 원거리 학생들의 통학이나 자취생활에서 오는 어려움과 생활비의 부담을 덜어주어, 면학 편의를 제공하고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규율과 질서의식을 익펴, 건학이념을 이어받아 인류공영과 이상적인 사회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진리탐구인, 덕성을 갖춘 인격인, 고도의 첨단 기술인 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관장 생활관 업무 총괄 041-359-6003
지원팀장 시설물 관리

학생지도

각종 행사 추진

041-359-6020
직원 행정업무

입관, 퇴관관리

호실배정 및 시설관리

041-363-6136

홈페이지

• 생활관(영암)

소개

생활관은 학습에 필요한 기회 제공의 일환으로 원거리 학생들의 통학이나 자취생활에서 오는 어려움과 생활비의 부담을 덜어 주어 면학에 편의를 제공 한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관장 생활관 업무 총괄 061-469-1182
계장 생활관직인관리 업무

제세공과금 및 용역료 납부 업무

냉·난방 공급 및 관리 업무

온수공급 및 관리 업무

비품관리 및 보수 업무

위생설비관리 및 보수 업무

경비관리감독 업무

미화관리감독 업무

호실커튼, 침구관리 업무

건물유지관리 및 보수 업무

소방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업무

야간화재대피훈련 계획수립 및 훈련 실시 업무

061-469-1180
직원 신·재학생 입관 모집

신·재학생 입관 선발 관리비 고지 및 추가 선발

입주대상자 출입등록 및 출입카드 발급, 호실열쇠 배부

단기입주 모집

중도퇴관생 출입카드, 호실열쇠 회수 업무

관리비 및 보증금 환불 업무

만족도 조사 실시 업무

게스트하우스 호실관리 업무

오리엔테이션 실시 업무

학생자치위원회 운영 업무

생활관생 대상 문화활동 업무

생활관생 점호관리 업무

생활관생 상벌점 관리 업무

학생상담, 민원상담 및 민원처리 업무

061-469-1181

홈페이지

• 한국어교육원

소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정규 교육 과정과 온라인 콘텐츠 교육 플랫폼을 운영한다. 이러한 한국어 교육을 바탕으로 한국어 구사 능력 향상과 각 전공학과에서 원활한 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한국어교육원 업무 총괄 061-469-1420
직원 유학생 대상 한국어 교육 운영계획 수립

교육 과정 편성안 검토 및 확정

수업 편성 및 운영

정기시험(중간·기말) 시행 및 성적 확정

입학식 및 수료식 행사(오리엔테이션)

유학생 및 연수생 관리(학생 집중 상담 / 학교·진로 / 생활·안전)

유학생 말하기대회 / 글쓰기 대회 / 체육대회 진행 기본계획 수립

유학생 말하기대회 / 글쓰기 대회 / 체육대회 진행 및 결과 보고

유학생 동아리 활동 지원

061-469-1422
한국어능력시험(TOPIK IBT) 시험 안내

한국어능력시험(TOPIK IBT) 시험장 제공 및 관리

한국어능력시험(TOPIK IBT) 감독 선정

한국어능력시험(TOPIK IBT) 감독 인건비 지급요청

(국립국제교육원, 한국능률협회 등)

한국어 교육 온라인(SOLJAM) 플랫폼 활용 계획 수립

한국어 교육 온라인(SOLJAM) 플랫폼 제공

한국어 교육 온라인(SOLJAM) 플랫폼 정산

강사 채용 기본계획 수립

강사 채용 공고 게시 및 지원 서류 접수

채용 심사 진행 및 임용 대상자 확정

강사 임용 및 관리

강사료 지급 계획 수립

월별 교원 수업시수 확정 및 강사료 산정

담당 시수에 따른 강사료 지급

홈페이지

• 체육부

소개

체육부는 학생들의 신체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해 체육 교육, 대회 조직, 시설 유지보수, 건강 프로그램 운영, 체육 동아리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부처장 체육부 예산 및 결산 총괄 061-469-1111
부장 체육부 총괄 061-469-1294
직원 체육부 일반행정

예산편성 및 결산

체육부 관련 기타 업무

061-469-1125

홈페이지

• 예비군중대

소개

예비군중대는 유사시 학교 방호를 위해 작전요소를 판단 및 관리하며, 학생예비군 대원들의 조직편성, 소집통지서관리, 교육훈련 지원 등 행정업무를 지원합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중대장  학생예비군 조직편성

 작전소요(인원, 무기, 탄약, 장비, 물자) 판단 / 관리

 소집통지서 관리

 연기자 관리(연기사유, 구비서류)

 교육훈련 관리

 고발업무 및 비상소집망 점검

061-469-1113
• 전남통일교육센터

홈페이지

• 영암군 외국인주민지원센터

홈페이지

• 비행교육원

소개

세한대학교 비행교육원은 우수한 조종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2019년에 비행교육원을
신설하여 항공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운항환경의 변화에 부응하여 실질적이고 다양한 학과 교육과
비행 훈련을 통해 자가용 조종사 자격증명, 계기비행 증명,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명을 취득하여
전문 직업 조종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설립되었습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비행교육원 업무 총괄

전문교육기관(조종)관련 업무 총괄

항공안전관리시스템 관련 업무 총괄

모의비행훈련장치 관련 업무 총괄

모의비행 실습 교육과정 시행

041-359-6158
교관 항공운항학과 모의비행1~4과목 시뮬레이터 교육

모의비행 교육과정 내 실라버스 구성 및 수정

모의비행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시행 및 채점

실습에 관한 기록 및 보관

모의비행장치 장비 유지 및 관리

보직자회의자료 일부 작성

SMS업무 지원

X
조교 비행교육원 근로장학생 출근부 관리 및 제출

항공사 및 관련업체 문서작성 및 전달

모의비행 실습 장치 수리 관련 사항 확인 및 서류보고

041-359-6172
• 드론교육원

소개

드론교육원은 드론 관련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원이다. 드론 조종자격증 취득과 관련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며 드론 기술 습득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친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원내 업무 총괄

자격증 과정 교육

교육과정개발

041-359-6043
• 항공서비스아카데미

소개

항공서비스아카데미는 객실승무원 및 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실무중심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국내외 항공사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실습 기회를 제공하며 이미지 메이킹, 외국어, 면접 스킬 등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서비스 인재를 배출한다.

구성원 및 담당업무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원장 항공서비스아카데미 업무 총괄 041-359-6170
교수 항공서비스아카데미 교육과정 운영

항공서비스학과 교과목 실습 교육

산학연계협력 활동

지역 프로그램 운영

041-359-6163
직원 항공서비스아카데미 행정 업무

항공서비스아카데미 학사시스템 관리

실습실 관리 담당

교육시설 및 교육기자재 관리

교육시설 및 교육기자재 안전점검

041-359-6124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