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뉴스

세한미디어 2020.08.21 추천 0 조회 62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0년 하계방학기간에 "항공정비 진로체험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 29일(수)~31일(금)에 서울전자고등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체험학교를 진행하였다. 진로체험학교는 항공정비 기초실습을 위주로 3일간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1일차에는 항공산업의 전망, 진로 특강과 함께 항공기 기체, 엔진 등 기본적인 구성요소를 강의하고 500MD, Cessna-172, RF-4C, UH-1H 등 항공기 설명과 시승 체험이 있었다. 2일차에는 항공기 공구 사용법 익히기, 튜브벤딩, 턴버클 케이블링, 안전결선, 판금 및 리벳팅 등 항공기 기체제작 실습을 하였으며, 3일차에는 왕복엔진 장탈착 실습 및 세스나 Run-up, 항공기 비행 시뮬레이터 실습을 진행하였다. 서울전자고 학생들이 진로체험학교를 마치고 수료증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전자고 학생들이 항공정비 진로체험 활동을 하고 있다 진로체험학교를 마친 서울전자고 2학년 김OO 학생은 다음과 같은 후기를 보내왔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체험 하고 간 서울전자고등학교 학생 김oo입니다! 고등학생때부터 항공정비에 관심이 많아서 배우고 싶고 생각도 많았는데, 이번 2박3일 하면서 저한테 적성도 잘 맞고, 체험도 재미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이 생각 고이 잡고 항공정비사라는 직업을 하고싶다고 생각했습니다. 2박3일 동안 고생 많으셨고!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해요! 덕분에 세한대학교를 잘 알게 되고 내후년에는 꼭 지원 해야겠다고 맘을 먹었어요! 감사하고 꼭 지원해서 세한대 학생이 되고싶어요! 세한대에 알맞는 학생이 되기위해 공부와 자격증을 열심히 하고! 그 노력이 헛되지 않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2박3일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서울전자고등학교 김OO 올림- 서울전자고 진로체험학교에 이어서 8월 3일(월)~5일(수), 10일(월)~12일(수)에는 당진시 소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학기 중에는 매주 금요일 오전 “진로체험학습”을 진행할 예정이며 신청은 교육부 “꿈길(http://www.ggoomgil.go.kr)” 사이트를 통해 하면 된다.        
현주경 2020.08.02 추천 0 조회 61
세한대학교는 선배를 초청하여 정보를 교류하는 '동문 선후배 만남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 세한대학교 제공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물리치료학과(학과장 정대근)는 선배를 초청하여 정보를 교류하는 '동문 선후배 만남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2019년 물리치료사 국가고시면허를 취득하고 취업에 성공한 선배가 초청됐다.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선-후배간의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졸업예정자(4학년)를 대상으로 마련됐다.  세한대학교 영암캠퍼스 취업창업지원센터에서 지원한 이번 행사는 주로 △국가고시 대비 시험준비 및 합격하기 위한 TIP 전수, △코로나19로 인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관련 마음가짐, △졸업 후 자신의 진로설정 및 직무에 맞는 취업처 발굴 등 로드맵 구성, △세한대학교 물리치료학과의 자긍심 고취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세한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 세한대학교 제공 행사에 참여한 재학생은 “코로나19 때문에 시작된 온라인수업 및 인터넷 특강만으로는 실제 대학생활과 시험보게 될 국가고시 등에 대한 자문을 구하지 못해 아쉬웠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내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졸업 후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정대근 물리치료학과 학과장은 “코로나19라는 상황에서 교수와 학생간에 비대면 소통은 지속되고 있으나 학생들간의 소통채널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동문선배-교수-대학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결속을 다지는 좋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세한대 물리치료학과에서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과 학기 중 임상실습 운영 · 지도교수와 학생간의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대학과 대형·전문 병원(50개)의 산학협력을 통한 임상실무 교육 강화, △최첨단 실습기자재와 시설을 통한 이론과 실습의 통합 교육 시행/대학원 운영(물리치료학 석·박사), △의료기관, 보건직공무원, 미국 물리치료사, 재활 관련분야, 스포츠 관련분야등의 취업분야로 특성화 확보 및 자격증 취득과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세한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 세한대학교 제공   저작권자 © Korea IT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Korea IT Times(http://www.koreaittimes.com)
세한미디어 2020.07.31 추천 0 조회 65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새롭고 알찬 신세대 조종사 양성을 위한 새로운 비행교육시스템을 구축한다. 쾌적하고 여유 있는 CF(Corona Free) 환경을 조성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한 시스템을 이미 운영 중이며 또 이를 더욱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비행 교육의 1단계로 조종사와 승무원들에게 필수적인 항공전문 이론교육과 원어민과의 직접대화를 통한 언어 집중교육, 그리고 최신형 모의비행장치를 이용한 이론과 기초 실습과정은 당진캠퍼스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하여 세한대는 기존의 PC형 Simulator 및 모의비행장치(FTD)를 더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그 다음 2단계로 학생들이 방학기간 혹은 계절학기를 이용한 비행현장 경험 축적이다. 이를 위하여 세한대는 영암군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세한대 영암캠퍼스 인근에 위치한 지역에 비행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리나라 비행교육의 메카가 될 이곳은 국토교통부의 인가를 받아 세한대학교가 중심이 되어 지역 지자체인 영암군의 경비행기 특구 조성계획과 연계하여 훈련과 레저스포츠를 병행하는 우리나라 항공운항의 메카로 발전 하여 수도권에 집중된 비행자원을 우수한 교통 인프라와 관광레저 자원이 풍부한 전남 목포/영암 지역으로 이동 흡수 할 계획이다. 그리고 마지막 3단계로 성숙된 영어능력과 비행에 관한 전문지식을 겸비한 학생들을 미국 비행교육 전문기관에 파견하여 1년간 FAA 면장(자가용, 계기한정 및 사업용)을 취득하고 졸업 하도록 할 예정이며 이 과정은 이미 진행 중에 있다. 사업용 면장 취득 후 졸업을 한 학생들은 항공사 별 맞춤형 추가 교육 혹은 비행시간 축적을 위하여, 본인의 능력과 취향에 따라 미국 현지 비행학교에서 계속해서 비행교관으로 활동하거나, 국내에 구축될 영암 비행장에서 비행시간 축적(Time Building) 기회를 갖게 되며, 학교에서는 국내외 항공사들과 긴밀한 교류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우수한 조종사를 양성하여 코로나 시대의 항공사들이 원하는 맞춤형 인재를 배출 할 예정이다. 작성: 항공운항과 학과장 이 종 희 교수   
세한미디어 2020.07.30 추천 0 조회 66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 창의설계프로젝트 연구사례 한국기계기술학회에서 우수 논문상 수상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 학생들은 매년 3학년 교과목인 “창의설계프로젝트(창의공학설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현장기반의 “융합교육과 4차 산업혁명기술(미래)교육”,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 향상”, “협동력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하여 창의 설계 작품을 구상하고 제작한 후 발표하고,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시/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2020년도에는 9개 팀의 작품 발표 및 전시회(조립식 USB 허브, 스마트약통, 열려라 Q, 위키탈출 유모차, 뻐꾹아 뻐꾹아 날씨 어때? 안전한 안마의자, 얼룩제거기, LED 우산, 스마트 건조대)를 실시하였다. 9개의 작품 중 가장 창의적인 아이디어 작품으로 선정된 “위기탈출 유모차(논문명 : 사용자의 요구에 따른 안전과 편리기능을 갖춘 유모차 개념 설계 사례 연구)”연구 사례를 “2020년 한국기계기술학회 춘계학술대회”에 발표하였다. 학회에서는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의 ‘공감하기’단계에서 유모차 사용자의 의견(공감)을 적용하고, 편리기능을 부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제품을 제작하였다는 것을 우수한 사례로 선정하여 우수 논문상을 수여하였다. 예비기술교사인 기술교육과 3학년 학생들은 “창의설계프로젝트(창의공학설계, 캡스톤 디자인)교과목을 통하여 융합수업, 협동능력, 의사소통능력, 창의성 및 문제해결능력, 지식응용능력 등 다양한 능력이 향상됨을 느꼈다고 한다. 또한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이론으로 배운 것을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비록 제작과정에서 힘든 부분도 많이 있었지만 조원들이 협동하여 제작함으로써 성취감과 만족감이 높은 교과목 수업이라고 하였다. 앞으로도 기술교육과 학생들은 졸업한 선배들과의 만남, 멘토-멘티, 다양한 임용합격을 위한 특강 등을 통해 기술교사의 꿈을 성취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학교, 학과, 졸업생, 재학생, 전문가들의 도움과 학생들의 노력한 결과로 2020학년에는 18명이 기술교사로 임용(입학정원 : 20명)되어 재학생들의 자부심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세한미디어 2020.07.30 추천 0 조회 67
우리는 시작부터 배려를 잘하는 민족이었습니다. 나를 위해, 너를 위해, 그리고 우리 모두를 위하여 이제, 다시 배려의 마음을 가다듬어야 할 때입니다. 배려하면 우린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세상에 제안하고 싶은 당신만의 배려 아이디어를 영상으로 표현해 주세요.   ■ 공모응모 주제 - 주제 1 : 나에 대한 배려 - 주제 2 : 서로에 대한 배려 - 주제 3 : 지구 환경에 대한 배려   ■ 공모자격 - 대한민국 대학생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 - 개인 또는 팀단위(5인 이내) 참가 가능 - 참여 작품 수는 개인별 또는 팀별 3편 이내   ■ 공모일정 - 2020년 7월 1일 ~ 7월 31일(금) 16:00 까지   ■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  * ABL생명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 다운받아 공모전 담당자(event@abllife.co.kr)메일로 접수  * 필수 첨부 서류: 참가신청서, 참가 작품설명서,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동의서   ■ 제출 형식 - 영상 길이 30초 ~ 3분 이내 권장 - 제출 용량 800MB 이하 (추후 수상자는 원본파일 제출) - 해상도 720*480 픽셀 이상 - 형식 MP4, AVI - CF, 다큐,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뮤직비디오, 브이로그 등 자유롭게 제작 - 폰트 및 활용 사진은 저작권 계약을 받지 않거나 구매를 증명할 수 있는 소스사용 권장   ■ 심사 방법 - 심사위원단이 제출 내용을 평가하여 수상작 선정   ■ 평가 항목 - 적합성: 공모전 취지 및 주제에 적합한 소재와 이야기를 다른 작품 - 독창성: 주제 표현에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작품 - 완성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작품   ■ 발표 - 2020. 8월 중, ABL생명 홈페이지 공지 및 수상자 개별 통보   ■ 시상식  - 장소 : ABL생명 본사 / 수상자 8팀 초대 - 시상금 : 총 1,000만원(제세공과금 본인 부담)  * 대상 1팀, 500만원  * 최우수 1팀, 200만원  * 우수 6팀, 각 50만 원  공모전 대외활동 사이트 : 위비티 https://www.wevity.com
세한미디어 2020.07.24 추천 0 조회 63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항공정비학과는 2020년 7월 14일 공군과 F-4(팬텀기) J79엔진 양도계약을 체결하였다. 금년에 대학 특성화 계획에 따라 사회와 산업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글로벌 핵심역량을 갖춘 항공정비 전문 인력양성’이라는 항공정비학과의 교육 비전하에 항공 정비사 양성을 위한 항공정비기술교육원 설립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본교 항공정비학과 학생 인원이 현재 120여 명이고, 향후 두 배수로 증가할 예정이어서 엔진뿐만 아니라 더 많은 교육 기자재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항공 정비학과는 재학생들이 부족하지 않은 환경에서 현장 적응 가능한 실무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최신의 항공정비 실습 장비와 교육 기자재를 구축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동안 공군에서는 F-4 팬텀기 1대, F-5 제공호 1대, T-103 훈련기 1대, J79엔진 3대, J85 엔진 2대를 대여(양도) 받았고, 육군에서는 UH-1H 헬기 1대, 500MD 헬기 1대, 전차 1대를 대여(양도) 받았다. F-4 팬텀기   J79 터보제트 엔진 이번 공군의 불용 엔진 양도는 재학생의 실습교육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들의 항공정비 진로체험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는 항공전자부문 인재양성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학술교류협약을 체결하고, 재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기 시험대비 특강, 현장 경험을 위한 항공정비기능대회 출전 준비 등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주경 2020.07.17 추천 0 조회 94
2017년 10월 11일날 시작 된 항공정비기능대회는 경북항공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개최 되었다. 항공정비기능대회는 프리미엄, 미디움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프리미엄부분은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군인, 직장인, 일반인 등) 출전이 가능하며 미디움부분 고등부와 대학부(직업학교 포함)출전이 가능하다. 프리미엄부분의 대회 작업내용은 항공기비행전점검, 부품 장탈착, 전기배선, Aileron Rigging, Sheet Metal 이며, 미디움 부문은 C-172 항공기 비행전 점검, Tube bending, Turnbuckle cable 점검, Safety wire 결선 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프리미엄 부문의 참가자는 장광일, 원승민, 홍선재, 김윤태, 김은혜 학생들이며 미디움 부문은 이승률, 정선욱, 박태형, 이진호 학생들이 있다. 위 학생들은 정비학과 학생들중에 선발기준을 통해서 선발 된 친구들이며 대회를 위해 실내외 작업 할 것 없이 성실히 임하고 있다. 위 대회는 우승시 프리미엄 부문은 2021년 중국 상하이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선발전 출전권, 국내외 항공권 수여 및 상금 고등부 100만원, 대학부 150만원, 일반부 200만원이 부여되며, 미디움 부문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부여하는 기능사 자격증 부여와 상금 고등부 50만원, 대학부 100만원이 부여된다.   위 학생들은 대회 출전에 의의를 두며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서로 협력하는 마음을 길러 나가고있다. 첫 출전인만큼 부담감을 가지겠지만 이런 부담감을 책임감이라 여기며 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장광일 2020.07.16 추천 0 조회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