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국영문

HOME > 호등광장 > 일반공지

일반공지

2020학년도 1학기를 마무리 하며 교수님들께 드리는 글
작성자교무입학처
등록일2020-06-25 10:13:53

존경하는 교수님 여러분 !

 

이번학기는 코로나19를 피하려는 긴장된 시간의 연속이었습니다. 아무 사고 없이 한 학기를 잘 마무리하게 되어 다행입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헌신적으로 학사운영을 해주신 교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감사드립니다.

 

학기 개시 전 부터 예기치 않게 찾아온 코로나19는 대학의 학사일정과 수업환경을 변화시키는 초유의 상황을 가져오게 했습니다. 개강이 늦추어 지고 온라인 수업이 장기화되면서 수업환경이 녹록치 못했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온라인 수업은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서도 우려되는 분석결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교육의 질을 제고시키고 수업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은 대학의 책무이자 우선적인 목표이기도 합니다. 어려운 상황이었음에도 우리가 불가피하게 등교수업을 강행하게 된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1-4주차 온라인 수업은 보강을 통하여 수업을 보충하도록 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는 동영상 시청기간도 늘려 주었습니다. 교수님들의 동영상 강의 촬영 또한 쉽지 않은 작업이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학사 일정이 2주간 순연되면서 찜통더위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어려움과 빈번한 학사일정 변경으로 불편함도 매우 많았을 것입니다. 코로나19를 극복하면서 교육을 정상화시키려는 대학의 노력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어려운 여건을 이겨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 1학기를 마치고 방학으로 접어듭니다. 여전히 코로나19의 확산을 우려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등 정부의 방역지침 준수에 늘 만전을 기하여야 될 것입니다.

 

2학기의 수업환경도 그리 밝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1학기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을까라는 예측을 합니다.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좀 더 향상된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변화된 수업환경 조성과 정착을 위하여 그 어느 때보다 더 교수님들의 노하우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2학기에는 On-Off Line을 병행한 e혁신강좌 개발 등 1교수 1혁신교수법 운영 준비를 당부 드립니다.

 

모쪼록 코로나19의 예방과 더워지는 날씨에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늘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 6. 24

 

세한대학교 총장 이승훈


  • 목록